본문

P2P 대출 자격 및 조건


개인 혹은 다수의 투자자들이 자금을 필요로 하는 개인이나 기업에게 금융기관을 거치지 않고 온라인을 통해 자금을 빌려주는 거래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이때 금리는 시중 은행보다는 높지만, 제2금융권보다는 낮아 자금이 필요한 대출자의 입장에서는 제2금융권을 통한 것보다는 저렴하게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하지만 대출자는 대출 시 이용하는 온라인 중개 플랫폼의 중개 수수료도 함께 고려해야 합니다. 

 

 

P2P(Peer-to-peer Lending) 대출이란?

 

개인 혹은 다수의 투자자들이 자금을 필요로 하는 개인이나 기업에게 금융기관을 거치지 않고 온라인을 통해 자금을 빌려주는 거래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크라우드 펀딩의 한 유형으로 볼 수 있습니다. 이때 금리는 시중 은행보다는 높지만, 제2금융권보다는 낮아 자금이 필요한 대출의 입장에서는 제2금융권보다는 저렴한 대출이 가능합니다. P2P 대출은 중 · 저신용자들이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 중 하나이며 온라인 서비스이기 때문에 시스템 상에서 자동으로 이루어집니다. 

 

P2P 대출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먼저, 자금이 필요한 대출자는 인터넷 중개 플랫폼을 통해 자신이 필요한 금액, 사업 시작일, 대출 목적, 대출 상환일 등의 대출조건을 입력합니다.

 

P2P 대출 플랫폼은 대출자가 작성한 대출정보와 대출자의 정보를(업종, 목적, 재무정보, 신용 정보 등) 온라인에 게시하여 투자자를 모집합니다. 투자자는 투자 상품에 참여하고 개별적으로 투자금액을 결정하여 입금합니다. 

 

P2P 플랫폼 업체는 대출 신청액이 모두 모이게 되면 대출 확정을 안내하고, 은행 / 증권금융 업체를 통해 대출자에게 대출금을 제공합니다. 이후 대출자가 대출과 이자를 상환하면, 은행 / 증권 금융 업체는 투자자에게 투자금과 함께 수익금을 전달합니다.

 

 

B81PzcMTpODpk7qhMKio06k2la-EHo7W1opft6mw8tCkmBaFvEGkYWxJYX3s2LHJyNcL6Bsm74fHeqYCDufzLDwaY7NR9red0TG2OUxpOB5kq5yX_Nqq20S0WMV7DeqGLHamD3n5Q6XJ62wfArAnlYcQ-o6EWv5-et31VvH5Des3bBn0gmWcazWVuluS

 

P2P 대출 자격조건

 

P2P 대출의 자격 조건은 최소 중급 이상의 신용등급을 보유해야 합니다. 중급 이상은 보통 4등급~6등급의 신용등급을 의미합니다. 

 

1금융권에서 낮은 금리로 대출을 받기 어려운 사람들 중 저신용자만 아니라면 대출을 받을 수 있으나 대출에 따라 대출 자격 조건이 각기 다른 부분이 존재합니다. 

 

일반적으로 P2P 대출은 별도 영업점이 존재하지 않고 머신러닝 등의 첨단 알고리즘으로 대출 부도 시의 리스크를 관리하기 때문에 4~6등급의 신용등급자에게도 4.5~10%대 정도의 중금리 대출을 해주고 있습니다. 

 

 이 정도의 금리는 1금융권 대출과 비교했을 때 높은 편이지만 현금서비스, 대부업 대출 금리보다는 낮은 편에 속합니다. 

 

 

P2P 대출 시 유용한 팁

 

P2P 대출 서비스는 보통 만기 일시 상환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유는 원리금 균등 상환 방식 또는 원금 균등 상환 방식보다 더 많은 이자를 내기 때문입니다.

 

즉, 저금리로 빌린다고 해도 장기적으로 보면 이자 부담 비용이 높습니다. 그러나 P2P 대출 서비스 대부분은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따라서 잠깐 급전으로 끌어다 사용하고 중도 상환하여 이자 부담 비용을 최소화하고 당장 급했던 자금을 마련하기에 유용한 방법입니다. 

 

더불어 장기적으로 이자 부담 비용이 높기 때문에 이를 잘 계산하여 제1금융권, 제2금융권 대출 상품과 잘 비교해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