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자동차담보대출

 

자동차 담보대출 조건 및 한도

 

자동차 담보대출 조건

■ 자동차 담보대출 이율:  자동차 담보대출의 이율은 어디서 받느냐에 따라  천차만별입니다. 보통 1금융 자동차 구입자금 대출은 연 3~4%를 형성하고 있지만, 2금융이나 대부업 자동차 담보대출은 당연히 이 보다 높습니다. 신용등급이 좋지 않은 경우에는 연 20%를 넘기도 합니다.

■ 평균 금리 수준: 신용등급이 6등급 이내이며 다른 조건이 평균 수준이라고 가정할 때,2금융 캐피탈에서 자동차 담보대출 진행 시 대출 금리는 연 10% 정도로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이를 대출 계산기를 활용하여 계산해 봤을 때,약 2천만 원을 5년 동안 빌렸다면 매달 50 ~ 60만 원 정도를 부담하게 됩니다.

 

자동차 담보대출 한도 | ※ 대출한도 =  자동차 시세 – 근저당 설정금액

 

■ 한도 결정 요인

자동차 담보대출 한도는 크게 세 가지 기준에 따라 결정됩니다. 첫 번째는 자동차 시세,  두 번째는 근저당 설정 금액,  세 번째는 신용 등급 입니다. 그 외에도 연 소득, 기존 채무액, 직업 및 직군 등이 대출 한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대표적인 세 가지 기준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1.  자동차 시세

자동차의 담보 가치는 자동차 시세가 기본이 됩니다. 만일 담보로 설정할 차량이 신차가 아니라면, 내 차량의 담보 가치는 신차 시세가 아닌, 중고차 시세를 기준으로 알아봐야 합니다.  ※ 중고차 시세 확인이 가능한 사이트로는 SK엔카, KB차차차, 다나와 중고차 사이트 등이 있습니다.

 

2. .근저당 설정 금액

자동차에 근저당이 얼마나 설정되어 있는지도 중요합니다. 보통 할부로 구입한 할부 차량은 근저당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자동차 담보대출의 한도는 자동차 시세에서 근저당 설정금액이 차감되어 산정됩니다.

 

3. 신용등급과 기대출

자동차 담보대출은 담보대출이지만 신용등급 기준과 기존 진행했던 대출 또한 대출 한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신용등급이 좋지않거나, 기대출이 과다하다면  자동차 담보대출이 부결 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정상적인 자동차 담보대출은 신용등급 하락에 영향이 거의 없습니다.

 

3. 대출 한도

은행 오토론은 신차의 경우 최대 6천만원, 중고차는 최대 5천만원입니다. 일반 자동차 담보대출도 특별한 문제가 없다면 최대 4~5천만원 정도가 나올 수 있습니다. ※ 다만, 한도를 결정 짓는 몇 가지 요인들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자동차 담보대출 필요 서류

■ 기본 서류

자동차 담보대출을 받으려면 기본적으로 본인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 등)과 자동차 등록증, 그리고 자동차 등록원부등본(갑, 을)이 필요합니다. 참고로 자동차 등록증과 자동차등록원부등본은 정부24 사이트에서 출력할 수 있습니다.

 

■ 추가 서류

기본 서류 외에 추가 서류로 주민등록 등초본과 인감도장 및 인감 증명서를 요구하는 곳도 있습니다. 여기서 인감도장과 인감증명서는 넘길 때 조심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인감증명서를 발급 받을 때는 용도를 기입하게 되는데요, 업자들이 혹시 다른 용도로 사용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해서 반드시 “자동차 근저당 설정용“과 같이 인감 사용 용도를 꼭 기재하여 인감증명서를 발급 받아야 합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